skip to Main Content

학과소개 : Introduction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를 소개합니다.

산업디자인학과는 인간과 그들이 사용하는 도구, 그리고 이를 둘러싼 환경과의 관계를 연구하여 3차원의 입체적 조형언어로 창조해내는 전문적 학문분야이다. 현대 산업사회에서 제품디자인은 기술 경쟁력과 함께 경제력을 확보하는 절대우위의 가치요소로 평가받고 있으며 보다 안락하고 쾌적한 인간중심의 생활환경 구축은 오늘날 디자인의 화두이며 과제이기도 하다. 본 전공은 이러한 생활에서 제품디자인과 환경디자인, 디지털미디어디자인으로 보다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산업체와 연계하여 산학 프로그램을 진행,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실질적인 전문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컴퓨터와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컴퓨터 인터페이스 및 그 응용분야의 교육에도 힘을 쏟아 향후 이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다.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는 1981년 수원캠퍼스에 응용미술과로 개설된 이래 1990년 산업디자인과로 개칭되었다. 1997년 디자인공예학부로 통합되어 공업디자인 전공으로 바뀌었으며, 2009년 산업디자인학과로 다시 개칭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2007년부터는 예술대학 내 시각정보디자인, 장신구 금속디자인학과와 함께 경기대학교의 비즈니스 교육 특성화 학과로 선정되어 대학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2001년 한국 대학교 교육협의회의 디자인 분야 평가에서 5개 영역 중 4개 영역이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되었으며, 그동안 다수의 대한민국 디자인 전람회 추천 디자이너와 대학의 전임교수들을 배출하였다. 또한 각종 국제행사 및 세미나 등 활발한 활동으로 1998년부터 프랑스 셍테티엔 디자인 비엔날레에 정기적으로 참가하고 있으며, 1997년 이래 일본 나고야 학예 대학교와 공동 졸업작품 개최, 초대전 참여, 공동 워크숍 등 다양한 형태의 교류를 하고 있다. 2007년부터는 일본 나고야 학예대학교와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2009년에는 이태리 로렌조디메디치 대학교 교환학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Back To Top